본문 바로가기
[반려견기본훈련]/[문제행동고치기]

목줄 잡아 당기는 골든리트리버 반려견 행동 교정 이렇게 [헤드칼라Headcollar] [젠틀리더] 사용

by superkandm 2020. 5. 25.

골든리트리버는 정말 에너지가 넘치는 견종이에요

리쉬를 끌어당기고 있는 판도라 모습 입니다

 

 

산책 할때나 어디를 가도 항상 바빠요. 여기서 문제는 항상 보호자님을 잡아 당겨 끌죠. 넘치는 호기심과 에너지를 주체 하지 못하고 보호자님을 끌어 당기기 떄문에 항상 긴장감을 늦출수가 없어요. 특히 , 대형견 골든리트리버의 경우 당기는 힘이 상당합니다. 

 

골든리트리버가 이렇게 보호자님을  당기는 습관은 좋지 않겠죠. 당연히. 오늘은 목줄을 잡아 당겨 끄는 반려견의 행동을 수정하는 간단한 방법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입과 머리 뒤를 감싸는 헤드칼라 (headcollar) 를 사용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몸통을 감싸는 하네스, 목을 감싸는 목줄이 아닌 입과 머리 뒤를 감싸는 헤드칼라 (headcollar) 를 사용해 보시는 겁니다. 이 헤드칼라를 이용해서 반려견의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은 말을 훈련시킬때 사용하는 말의 고삐와 비슷한 훈련 장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헤드칼라의 사용은 산만하게 움직여 컨트롤이 어려운 반려견의 행동, 특히 끌어 당기는 행동을 하는 반려견의 머리를 컨트롤 하면서 당기지 않는 올바른 행동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헤드칼라를 사용하기 전 주의 사항

 

먼저 이 헤드칼라를 사용해 반려견 훈련을 하기 전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얼굴가 목뒤를 감싸는 헤드칼라는 반려견에게 강한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요. 무작정 훈련을 위해 헤드칼라를 씌워 훈련에 돌입하면 반려견과 보호자님의 관계가 좋아지지 않는 것은 물론 반려견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훈련에 앞서 조금씩 긍정적으로 헤드칼라를 집안에서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해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헤드칼라를 쓰고, 잘 벗을 떄 간식의 보상으로 이 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해보세요. 

 

 

마음의 준비 반려견에게 기회를 주지 마세요.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목줄을 당기는 행동을 고치시려고 한다면, 먼저 골든리트리버에게 그 기회를 주지 않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올바른 행동 수정을 위해 보호자님의 마음의 준비도 필요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목줄과 하네스는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 놓으세요.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올바른 매너를 배울 때 까지 사용하지 않겠다. 하는 마음의 준비도 필요합니다. 

 

헤드칼라 사용 훈련 방법 

 

  • 헤드칼라를 줄에 연결해 천천히 천천히 산책해 보세요. 

 

  • 만약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줄을 당여 앞으로 나가려고 하는 행동을 한다면 바로 보호자님이 반대 쪽으로 돌아 방향을 바꾸세요..

 

  • 반려견이 다시 보호자님쪽으로 다시 오게 되는 경우 멈춰서 클리커 또는 칭찬(한번) 간식 보상을 주세요. 

 

  • 반려견이 앞으로 나갈때 보호자님의 걷는 방향을 바꾸는 것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또 반복하세요.  

 

  • 산책 시 반려견이 보호자님 옆으로 와서 가까운 거리에서 함께 걷기 시작하면 다시 클리커 또는 칭찬 (한번) 후 간식 보상을 줍니다. 

 

  • 처음에는 집안에서 훈련해도 좋아요. 주변에 방해요인이 없기 때문에 반려견이 더 잘 집중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점차 소음이 있고 반려견에게 흥미로운 것들이 많은 장소로 이동해 훈련을 해보세요.

 

  • 만약 보호자님이 방향을 바꾸었을때 반려견이 오지 않고 멈춰서 있는 경우, 줄을 적당히 팽팽한 상태를 유지하세요. 이때 줄을 당겨서는 안됩니다. 

 

  • 훈련의 시작 초반에는 반려견이 완전히 보호자님에게 다가와서 행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호자님의 인내와 반복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죠. 조금이라도 움직여 온다면 클리커와 칭찬 보상을 주세요.

 

반려견이 보호자님에게 다가오기 시작했다면 

 

반복 훈련 후 이제 반려견이 보호자님이 방향을 바꾸면  바로 다가온다구요? 이제는 바로 클리커와 보상을 주지 마세요. 아무 보상없이 보호자님 옆에 기다려 있는 시간을 조금씩 늘리세요. 1-2초, 또 3-4 초 기다렵니다. 그 후 클리커, 칭찬, 보상을 주세요.

 

이러한 훈련이 반복된 후에는 간식 보상 없이도 보호자님에 다가오게 될 거예요. 그떄는 칭찬만으로도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적응 시간이 필요. 천천히 점진적으로 실시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산책 중 줄을 당기지 않고 걷는 훈련은 정말 많은 적응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의  경우 더 많은 훈련 시간이 필요합니다. 도심의 거리나 공원에서 이리저리 보호자님을 당기지 않고 걸을 수 있는 것은 꼭 필요한 반려견 기본 교육입니다. 이는 반려견과 보호자님의 안전 또 타인과 다른 반려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 보호자님의 인내도 필요합니다. 처음 밖에서 교육했을때 반려견이 여전히 줄을 당긴다면, 방해요인이 없는 주차장에서 교육해보세요. 여기도 잘 안된다면 집안에서 해보세요. 천천히 점진적으로 실시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골든리트리버는 대형견이면서 활발하고 친근한 견종입니다. 그리고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죠. 그런데 만약 이러한 기본 훈련이 되어있지 않다면 사람과 다른 개들과 함께 살아가는데 여러가지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를 무서워 하는 사람 혹은 어린아이에게 대형견이 산책중 목줄을 당기면서 달려가 반갑다고 점프해서 안기게 된다면. 정말 공포스러운 경험을 상대방에게 줄 수 있어요. 이러한 기본 훈련부터 천천히 익히고 젠틀하고 올바른 매너를 가진 골든리트리버가 된다면 어디서나 사랑받는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과 소중한 경험들을 함께 나눠요. 감사합니다.
SuperKandM

프랑스에서 골든리트리버 Pandora 를 반려견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반려견을 가족으로 함께 하면서 배운 경험과 정보를 많은분들과 함께 나누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포스팅 합니다.

제가 나누는 정보과 경험은 이미 경험이 많으신 보호자님에게는 이미 익숙하신 내용일 수 있습니다. 반려견을 가족으로 함께하고자 하시지만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경험의 나눔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 하는 주제와 상황에 따라 사용 되는 사진은 모두 저의 사랑스러운 골든리트리버 Pandora 입니다.

 

수퍼판도라 Golden Retriever Pandora YOUTUBE 

https://www.youtube.com/channel/UCtdc9OJfZKPri95mIC5NqLA


판도라 (superpandora.fr) 인스타그램 입니다.
superpandora.fr https://www.instagram.com/superpandora.fr/

포스팅에 대한 다양한 의견으로 여러분과 함께 배우고 좋은 정보를 기다립니다.

판도라(superpandora)의 이메일 superpandora.fr@gmail.com

출처: https://superkandmpetadog.tistory.com/66 [프랑스사는 골든리트리버 판도라 [반려견 지식/정보 블로그]]

댓글